명품가방, 지갑, 신발 등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해외명품구매대행쇼핑몰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한 한국소비자원과 서울시는 최근 명품가방, 지갑, 신발 등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해외명품구매대행쇼핑몰 ‘에스디컬렉션'(https:/sdcollection.shop)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고 2023년 4월 14일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하였습니다.최저가 브랜드 구매대행 ‘에스디컬렉션’ 배송,환불지연 피해주의 – 해당업체 온라인쇼핑몰 이용중지권고-해당 업체는 온라인 쇼핑몰, 네이버 카페, 카카오톡 채널 등 다양한 경로*를 통해 명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광고해 상품을 구매하게 한 후 배송 지연 등의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.* (온라인쇼핑몰) https://sdcollection.shop, (네이버카페) https://cafe.naver.com/sdcollection, (카카오톡채널) https://pf.kakao.com/_xkEpbxi* (온라인쇼핑몰) https://sdcollection.shop, (네이버카페) https://cafe.naver.com/sdcollection, (카카오톡채널) https://pf.kakao.com/_xkEpbxi(온라인쇼핑몰) https://sdcollection.shop(네이버카페) https://cafe.naver.com/sdcollection또한 판매방식과 피해유형이 지난해 다수의 소비자피해를 일으킨 벚꽃스트라다나 하이트랜드와 비슷해 소비자들의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쇼핑몰 창업정보 커뮤니티에 명품 위탁배송 및 도매공급도 한다고 광고하고 있어 영세사업자들의 피해도 우려된다고 합니다.최근 2개월간(’23년 2월 1일~4월 5일) 1372소비자상담센터* 및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‘에스디컬렉션’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5건으로 피해유형은 대부분 배송·환불 지연이며, 거래금액이 수 백만원*대인 경우도 있어 현재 업체와의 연락도 원활하지 않아 피해규모가 확대될 수 있다고 합니다.* 1372 소비자상담센터 :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, 한국소비자원,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전국단위 소비자상담통합콜센터(발신자부담)*루이비통백 9,777,310원/샤넬백 6,000,000원에 구매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해당 업체를 이용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명품을 시중보다 지나치게 싸게 판매한다고 광고하는 쇼핑몰 이용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.또한 고가의 상품을 거래할 때 현금거래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, 특히 현금결제만 가능한 경우 거래하지 않도록 권고하며, 해당 업체의 배송 및 환불지연으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문의하여 대응방법을 안내받고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즉시 신용카드사에 알려 할부대금 납부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. 소비자 불만 접수 현황(1372·서울시)□ (접수 상황) 「23.4.5. 현재까지 합계 25건 접수중. <월별 소비자 불만 접수 현황 (“23.2.1.~” 23.4.5.)* >구분 2023.2.2023.320 23.4.5. 계건수(건) 219425* 1372 및 서울시 접수 기준□(품목별) 가방류가 17건(68.0%)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지갑 4건(16.0%) 등의 순이었다.<품목별 소비자 불만 접수 현황 (“23.2.1.~”23.4.5.)>구분건수(건) 비율(%) 가방류 1768.0 지갑 416.0 점퍼류 14.0 신발류 312.0 총 25100.0주요 소비자 불만 사례# 사례 1. 구매 후 환불을 요청했으나 처리지연 신청인은 2023년 2월 14일 ‘에스디컬렉션’ 쇼핑몰을 통해 명품백 구매를 위해 상담한 뒤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 하루 3,000,000원까지 가능하다며 이틀간 818,876원, 3백만원을 각각 결제한다. 2주 뒤 배송받기로 했지만 지연돼 카카오톡 상담 채널을 통해 환불을 요청하자 답변도 하지 않고 전화도 받지 않고 있다.# 사례2. 배송지연으로 환불을 요청했으나 처리지연 신청인은 명품신발 구매를 위해 ‘에스디컬렉션’ 쇼핑몰 카카오톡 상담채널을 통해 배송기간을 문의했더니 2주 정도 걸린다며 2023년 2월 27일 계좌이체로 1,132,212원을 입금하고 주문한다. 하지만 한 달이 지나도 배송되지 않아 환불을 요구했지만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.인터넷 쇼핑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□ 상품 구매 전 사이트 정보 확인○시세보다 상당히 저렴한 거래 조건을 제시할 경우 피해 다발 업체일 수 있으므로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, 네이버 블로그,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 불만이 많은 업체인지 확인한다.* 서울시에서는 피해상담 접수 추이 등 온라인 쇼핑몰 피해다발 업체 공개기준을 충족할 경우 피해다발 업체로 등록하고 있다.□ 가급적 현금 거래보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현금으로 금액을 지급한 경우 처리가 늦어지거나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고가의 상품을 거래할 때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한다. □ 주문내역, 결제내역 등 거래관련 증빙서류를 보관하고 소비자 피해 및 분쟁 발생 시 이를 입증하기 위한 증빙서류가 필요하므로 인터넷 쇼핑몰 주문내역, 결제내역 등 관련 자료를 보관해 향후 분쟁에 대비하도록 한다. 이상 ‘명품 가방, 지갑, 신발 등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해외 명품 구매대행 쇼핑몰 소비자 피해주의보 발령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#명품가방 #명품지갑 #명품구두 #해외명품구매대행 #한국소비자원 #새크라스트라다 #하이트랜드, #럭스돌, #명품위탁배송 #전자상거래센터, #에스디컬렉션,#루이비통가방,#샤넬가방,#환불지연